수능 앞둔 고등학생은 독감예방접종으로 건강 관리 할때

독감예방접종

 

질병관리청의 주간 소식지를 보면 10월부터 독감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7~18세 연령에서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는게 질병관리청의 설명입니다. 수능을 앞둔 고등학생이 포함된 독감 환자수는 매주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효과적인 예방법은 예방접종을 1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현재 생후 6개월~13세 어린이, 임산부,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해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을 시행하고 있으니 지금부터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참고

1.독감과 감기의 차이점은 어떻게 되나요?

둘 다 호흡기 감염병이지만 독감은 특정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또한 비슷하지만 독감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독감예방접종대상

2.독감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흔히 정상 체온보다 높이 올라가는 고열과 발열이 일어나며 인후통과 코막힘 기침할때 목이 찢어질듯 아프고 가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몸이 피로하고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근육과 관절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몸살 증세도 나타납니다.

백신효과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3.독감예방접종의 효과는 얼마 동안 지속되나요?

국내에서 사용되는 백신은 대부분 겨울에 유행될 것으로 예측되는 새로운 바이러스주들의 항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젊은 사람기준으로 약 70~80% 예방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으나 독감예방접종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독감예방접종을 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 백신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지만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독감예방접종으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독감예방접종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있나요?

독감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붓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대부분 1~2일 내에 호전되기도 하지만 1% 미만의 확률로 전신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고 가벼운 두드러기에서부터 아나필락시스 반응까지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도 있으나 1977년 이후에서 발생 빈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독감은 매년 겨울철 10월~4월에 유행하고 있다고 질병관리청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10월 5일부터 무료독감접종이 시행되었으며 수능의 앞둔 고등학생의 경우 무료독감접종 대상자는 아니지만 4가 백신의 경우 3~4만원 사이로 같은 백신이라도 병원마다 비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방문 전 병원에 문의 후 찾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남지 않는 수능 기간동안 건강까지 챙겨서 노력한 만큼 좋은 경험과 성과를 내시길 바래봅니다.

Leave a Comment